티스토리 뷰

지리산 천왕봉 등산 계획 중이신가요? 지리산 국립공원은 자연과 환경 상황에 따라 탐방이 불가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등산 전 반드시 확인하셔서 헛걸음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1.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중산리(장터목) 코스

지리산의 천왕봉을 갈 수 있는 첫 번째 코스로, 중산리(장터목)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리산 천왕봉을 보시기 위한 등산의 소요시간이 1박 2일로 돌아올 수 있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 상세구간 : 중산리탐방안내소 - 장터목대피소 - 천왕봉 - 로터리대피소 - 중산리
  • 일정 : 1박 2일
  • 소요시간 : 9시간
  • 거리 : 12.4km
  • 난이도 : 중
  • 연락처 :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 (055) 970-1000

 

 

 

1박 2일 산행의 일정인 중산리 코스로, 반드시 대피소를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을 해야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4계절 내내 많은 등산객이 방문하는 지리산으로 빠르게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3대가 덕을 쌓아야만 볼 수 있다는 천왕봉의 일출을 보기 위해 장터목 대피소를 경유하는 대표코스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지리산 천왕봉을 지나기 위해서는 중산리 탐방안내소 칼바위 삼거리 장터목대피소 천왕봉 로터리 대피소 중산리까지 1박 2일 코스(12.4km, 9시간 소요, 난이도 중) 지리산의 1박 2일 코스 중 하나 천왕봉의 일출을 볼 수 있는 지리산의 대표 탐방코스지리산 장터목대피소 코스는 당일산행으로도 가능하나, 쉽지 않고 보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 천왕봉 일출을 보기 원할 경우 1박 2일로 대피소를 반드시 경유해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장터목 대피소를 예약 후 방문해야 합니다. 그렇게 알려져 있는 장터목 대피소는 장터라는 옛 지명의 유래와 더불어, 제석봉을 거쳐 옛 지리산의 아픔과 역사를 볼 수 있는 코스로 추천합니다.

 

 

1) 지리산 천왕산 등산코스 - 중산리(장터목) 코스 상세내용

지리산 천왕산을 보기 위한 등산코스 중 하나인 중산리 장터목 코스에 대한 세부적으로 나누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칼바위 삼거리 ~ 장터목 대피소 구간

칼바위 삼거리에서 장터목 대피소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는 총 5.3km이며 시간은 총 4시간 걸린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칼바위 삼거리 - 장터목대피소 구간은 산행난이도가 상에 속하는 코스이다. 암석 및 목재 데크가 많고 경사가 심해서 산행이 초보이거나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자신에 맞는 산행을 하기를 추천한다. 중산리 계곡을 따라 오르는 길로 시원한 계곡소리와 함께 사계절로 다양한 식생들을 볼 수 있는 탐방로이다.

 

  • 장터목 대피소 ~ 천왕봉 구간

장터목 대피소에서 천왕봉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는 총 1.7km으로, 시간은 1시간 30분 걸린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맑은 날 남해 앞바다와 남해대교가 한눈에 보이는 장터목에서 천왕봉 구간은 약 1.7km, 1시간 30분 소요되는 구간이다. 장터목에서 제석봉을 향하는 탐방로는 힘이 들지만 제석봉에 고사목과 어우러진 지리산 경관은 매우 일품이다. 통하지 않으면 하늘로 올라갈 수 없다는 곳 바로 하늘로 통하는 문이라는 통천문을 지나면 최고봉인 천왕봉(1915m) 정상에 오른다. 한국인의 기상이 이곳에서 발현되다는 글귀가 새겨진 천왕봉 비석 하늘에 주인을 받는 곳이라는 천주라는 남명조식선생님의 글귀를 볼 수 있다.

 

  • 천왕봉 ~ 중산리탐방안내소 구간

천왕봉에서 중산리탐방안내소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총거리는 5.4km이며 시간은 3시간 30분 걸린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로터리대피소 구간은 코스난이도가 상에 속한다. 비탈진 곳, 목재데크와 암석이 많아서 무리한 산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천왕봉에서 100m 구간은 급경사에 암석으로 된 돌계단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천왕봉에서 500m 지점을 내려오면 개선문과 천왕샘을 만날 수 있다. 개선문은 하늘을 여는 문이라 하여 개천문이라도 하며, 천왕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샘이다. 거대한 암벽사이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모여 만들어진 천왕샘의 시원한 암반수는 탐방객들의 갈증을 한꺼번에 해소해 주기에 충분하다. 주요 식생으로는 구상나무, 산오이풀, 지리터리풀, 지리고들빼기, 지리대사초, 노루오줌, 금마 터리 등 지리산 고산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을 만날 수 있다.

 

 

2) 지리산 천왕산 등산코스 - 중산리(장터목) 코스 주차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지리산 천왕봉을 볼 수 있는 첫 번째 코스는 중산리코스로, 중산리탐방안내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대로 345
  • 인근주차장 : 중산리 주차(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대로 345)

 

 

 

 

 

3) 지리산 천왕산 등산코스 - 중산리(장터목) 코스 주요 볼거리

지리산 천왕상 등산코스를 보기 위한 중산리(장터목) 코스에는 봐야 할 주요 볼거리에 대한 정보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천왕샘, 천왕봉비석, 로터리 대피소, 법계사 일주문, 3층 석탑, 중산리 탐방안내소, 순두류 위령비, 칼바위, 너덜지대, 유암폭포, 장터목 대피소, 개선문 등이 있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2.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 백무동 ~ 중상리코스

지리산 천왕봉을 볼 수 있는 두 번째 코스는 백무동에서 이어지는 중 상리 코스입니다. 백무동 ~ 중산리 코스는 완만한 경사의 산책코스로 별다른 산행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나 마지막 코스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 상세구간 : 백무동탐방지원센터 - 장터목대피소 - 천왕봉 - 로터리 대피소 - 중산리탐방안내소
  • 일정 : 1박 2일
  • 소요시간 : 9시간
  • 거리 : 12.9km
  • 난이도 : 중
  • 연락처 :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 (055) 970-1000

 

 

지리산 백무동에서 중산리까지 이어지는 두 번째 코스로 1박 2일 소요되어 반드시 대피소 예약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예약 없이 방문 시 1박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를 보고 싶은 분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코스입니다. 천왕봉을 목표로 단거리로 올라갈 수 있는 대표적인 코스. 함양 백무동에서 산청 중산리로 넘어가면서 지리산의 높은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지리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백무동 주차장에서 소지봉, 장터목, 천왕봉을 통과하여 법계사 로터리대피소 칼바위, 중산리 탐방안내소로 가는 탐방코스(12.9km , 9시간 소요) 백무동에서 반대편 중산리로 넘어가는 탐방가능 천왕봉에 가까운 거리로 높고 장엄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지리산의 대표 탐방코스지리산 백무동~중산리 코스는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넓고 포근한 어머니품과 같은 산새와 단풍이 어우러져 내장산과 더불어 단풍감상의 최적 장소로 추천할 수 있다. 또한, 매년 5월 말에서 6월 초에 철쭉이 피므로 이 시기에 탐방하는 것도 추천할 수 있다.

 

 

1) 지리산 천왕산 등산코스 - 백무동 ~ 중산리코스 상세내용

지리산 천왕산 등산코스 중 하나인 백무동에서 중산리코스에 대한 상세 내용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긴 코스를 4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소요시간, 거리, 볼거리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백무동탐방지원센터 ~ 소지봉 구간

백무동탐방지원센터에서 소지봉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는 총 3km이며, 시간은 2시간 걸린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백무동탐방지원센터 ~소지봉 구간은 돌계단 탐방로이며, 약 3km 구간에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 소요됨. 초반부터 경사도가 있는 코스로서 어린이, 노약자는 힘든 탐방코스로 돌길, 돌계단을 이동하게 되며, 올라갈 때 보다 내려올 때 무릎에 무리를 많이 주는 탐방코스이다. 2.6km 올라가면 참샘이 나오는데 물맛이 시원하고 맛있어서 지친 심신을 위로해 준다. 그 어디서 먹는 물맛보다 맛있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소지봉 ~ 장터목 구간

소지봉에서 장터목 구간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거리는 총 2.8km이며 2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소지봉 ~ 장터목 구간 탐방로는 돌계단과 목재계단 등을 따라 이동하게 되며, 약 2.8km 구간에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됨. 소지봉 능선길부터는 흙길이 펼쳐져 힘을 많이 들지 않고 어렵지 않게 탐방이 가능하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500m 정도 더 가면 다시 돌길과 목재계단이 있어서 집중하여 탐방하여야 한다. 전체적으로 난도가 높지는 않으나 암석의 특성상 미끄러움으로 주의하면서 탐방이 필요한 구간이다.

 

 

 

 

 

 

 

  • 장터목 ~ 천왕봉 구간

장터목에서 천왕봉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는 1.7km이며 총 1시간 30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맑은 날 남해 앞바다와 남해대교가 한눈에 보이는 장터목에서 천왕봉 구간은 약 1.7km , 1시간 30분 소요되는 구간이며, 고사목이 아름다운 제석봉을 지닌다. 장터목에서 제석봉을 향하는 탐방로는 힘이 들지만 제석봉에 고사목과 어우러진 지리산에 경관은 매우 일품이다. 통하지 않으면 하늘로 올라갈 수 없다는 곳 바로 하늘로 통하는 문이라는 통천문을 최고봉인 1915m 천왕봉 정상에 도착한다. 한국인의 기상이 이곳에서 발현되다.라는 글귀가 새겨진 천왕봉 비석과 하늘에 주인을 받는 곳이라는 천주라는 남명조식선생님의 글귀를 볼 수 있다. 통천문 : 하늘로 통하는 문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제석봉에서 천왕봉으로 올라갈 때 꼭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 천왕봉 ~ 중산리탐방안내소 구간

천왕봉에서 중산리탐방안내소까지의 구간은 총 5.4km이며, 3시간 30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중 로터리대피소 구간은 코스난이도가 상에 속한다. 비탈진 곳, 목재데크와 암석이 많아서 무리한 산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천왕샘을 지나 마지막 천왕봉을 오르는 약 100m 구간은 급경사에 암석으로 된 돌계단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주요 식생으로는 구상나무, 산오이풀, 지리터리풀, 지리고들빼기, 지리대사초, 노루오줌, 금마 터리 등 지리산 고산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을 만날 수 있다. 법계사~순두류 구간 탐방로는 돌길과 철재, 목재데크 교량 등을 따라 이동하게 되며, 약 2.8km 구간에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됨. 가벼운 차림의 탐방은 어려우며, 탐방로에 돌이 많아 등산화를 꼭 착용해야 한다. 순두류에서 법계사까지의 탐방로 난이도는 중간정도이지만, 돌계단으로 이루어진 곳이 많아 주의가 필요한 탐방구간이다. 또한 지리산 특생식물인 지리터리풀, 지리대사초등 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지리산 탐방로의 순두류~중산리 탐방안내소 구간은 포장이 되어 있는 탐방로이며, 편도 약 3km 구간에 소요시간은 도보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됨. 어린인, 노약자도 편안하게 탐방할 수 있는 코스로, 법계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를 이용할 수 도 있다.

 

 

2) 백무동 ~ 중산리코스 주차장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두 번째 코스인 백무동에서 중산리코스 주차장 정보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백무동탐방지원센터 주소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백무동로 366
  • 인근 주차장 : 백무동공영주차장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강청리 197-3)

 

 

 

 

 

3) 백무동 ~ 중산리코스 주요 볼거리

하동바위 전경, 장터목 대피소, 망바위, 개선문, 천왕샘, 천왕봉 비석, 로터리대피소, 법계사 일주문, 3층 석탑, 중산리 탐방안내소, 순두류 위령비 등을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산 등산코스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날씨예보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립공원들은 날씨에 따라 통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등산 일정날 날씨 확인하세요!

 

 

 

 

 

 

 

 

 

 

 

 

 

지리산 국립공원 소개

지리산 국립공원에 대한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설명입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에는 여러 등산코스가 많이 있어 사계절 내내 인기가 많습니다. 1967년 12월 29일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리산은 3개도(경상남도,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1 개시, 4개군, 15개 읍 면의 행정구역이 속해 있으며, 그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면적이 483.022㎢로 22개 국립공원 중 가장 넓은 면적의 산악형 국립공원이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智異山)을 글자 그대로 풀면 "지혜로운 이인(異人)의 산"이라 한다. 이 때문인지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은 여느 산보다 많은 은자(隱者)들이 도를 닦으며 정진하여 왔으며 지리산 골짜기에 꼭꼭 숨어든 은자는 그 수를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추정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은 예로부터 금강산, 한라산과 함께 삼신산(三神山)의 하나로 민족적 숭앙을 받아 온 민족 신앙의 영지(靈地)였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의 영봉인 천왕봉에는 1,000여 년 전에 성모사란 사당이 세워져 성모석상이 봉안되었으며, 노고단에는 신라시대부터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선도성모를 모시는 남악사가 있었다. 반야봉, 종석대, 영신대, 노고단과 같은 이름들도 신앙을 상징한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국립공원 및 주변은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선캠브리아기의 변성암류와 중생대 쥐라기의 화성암류 및 제4기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지리산지의 중앙 부분 가운데는 반상화강암이 분포되어 있고 주변에는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화강암질 편마암이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두루 분포하고 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국립공원의 지질 특성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명소는 천왕봉 일대, 뱀사골-피아골 계곡, 노고단 일대 등이 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일대는 높은 봉우리가 많으면서도 웅장하고 유려한 계곡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천왕봉에서 노고단에 이르는 주 능선의 거리가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25.5km로 60여 리가 되고,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둘레는 320여 km로 800리쯤 된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의 너른 품 안에는 1,500m가 넘는 20여 개의 봉우리가 천왕봉 1,915m, 반야봉 1,732m, 노고단 1,507m의 3대 주봉을 중심으로 병풍처럼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펼쳐져 있으며, 20여 개의 긴 능선이 있고 그 품속에는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칠선계곡, 한신계곡, 대원사계곡, 피아골, 뱀사골 등 큰 계곡이 있으며, 아직도 이름을 얻지 못한 봉우리나 계곡이 많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이렇게 넉넉한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의 웅장하고 아늑한 산세는 영호남의 지붕으로서 이 지역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며,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생명의 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리산의 북쪽으로는 만수천, 임천, 엄천강, 경호강, 남강, 낙동강이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섬진강이 흘러 생명수를 제공하고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있을 뿐 아니라, 천왕봉 바로 아래 위치하고 있는 천왕샘을 비롯하여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주능선 곳곳에서 끊임없이 샘물이 솟아나고 있다." 산은 사람을 가르고, 강은 사람을 모은다."라고 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경남의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하동, 함양, 산청, 전남의 구례, 전북의 남원, 이렇게 3도 1시 4군에 걸쳐 있는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은 풍부한 동 식물만큼 그 문화는 동서 간을 이질적이면서도 다양한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문화권으로 만들기도 했다. 그래서 지리산은 단지 크고, 깊고,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넓은 것만으로 설명이 안 되는 다른 매력이 있는 국립공원의 우리나라의 자산이다.

 

 

 

반응형